본 연구는 창원지역 S뷔페를 중심으로 중저가뷔페 레스토랑의 고객만족을 위한 메뉴개선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현재까지 이용되었던 뷔페의 선택속성, 메뉴품질, 고객만족, 충성도와 관련된 연구를 기반으로 시장세분화를 시도하였으며, 메뉴품질 및 실제 메뉴현황을 요인화하여 고객만족 및 충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저가뷔페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서는 ``음식의 품질``, ``주문``, ``실내분위기``, ``위치``, ``종사원서비스``등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시장세분화결과 불만족집단, 음식품질추구형 집단, 만족집단 등 3개의 유의미한 세분시장이 확인되었다. 또한 각 세분시장별로 특성을 묘사하였다. 특히 음식품질추구형의 집단은 음식의 품질에 불만이 가장 많으며, 연령대가 30대 이하이며 학생 및 주부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S뷔페와 같이 중저가뷔페에서는 기존고객(만족집단)을 유지하면서 음식품질추구형 집단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메뉴의 개선시도가 필요할 것으로 파악된다. 둘째, 메뉴품질에서는 음식의 모양, 음식의 양, 음식의 맛 등의 순서로 만족도가 나타나고 있으며, 건강식 메뉴, 신선도, 품질 면에서는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결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메뉴의 품질 개선을 위해서는 음식의 맛, 신선도, 품질을 개선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메뉴의 품질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충성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만족도는 선행연구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호텔뷔페에서 중요하고 잘 실행되고 있는 동양식 더운요리, 서양식 더운요리등은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어 향후 메뉴개선 및 품질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메뉴를 요인화하여 전체만족도 및 충성도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전체만족도에는 디저트, 스프, 찬요리, 샐러드 만이 유의적으로 나타나 더운요리에 대한 만족도는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메인요리에 해당되는 스튜, 피자, 그라탕, 탕수육, 갈비찜 등의 만족도가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서양식 및 동양식 더운요리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급선무일 것이다. 또한 충성도에는 디저트, 더운요리, 샐러드 등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역시 더운요리의 중요성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S뷔페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향후 메뉴개선시 더운요리, 즉 서양식 더운요리 및 동양식더운요리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세분시장에서 음식품질추구형 집단은 메뉴에 대해서도 중간정도의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들이 필요로 하는 최근 추세의 찬요리, 샐러드, 스프, 더운요리, 디저트, 음료 등의 메뉴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이상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개선된 메뉴를 제시하면 다음의 <표17>과 같다.
This study was conducted for the menu improvement of the budget buffet restaurant. Through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of buffet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s, menu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Qualtiy of Food``, ``Order``, ``Atmosphere of restaurant``, ``Location``, ``Service of Employees``; ``Menu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factors were identified. The research surveyed 184 samples and used SPSS 18.0 for analysis and testing. Cluster analysis identified three segmented market: ``Satisfied customer`, ``Dissatisfied customer``, and ``Seeking for quality food customer``. The results show that menu quality positively affects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The customer satisfaction also have a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loyalty in budget buffet restaurant. For the analysis of menu, we categorized the menus such as appetizer, soup, salad, main, dessert, and drink. The findings of regression analysis was the necessity of renewal of hot dishes(western and oriental). The reason was that dessert, soup, cold dishes, and salad have an influence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order. However, for the loyalty, dessert, hot dishes, and salad were important in the order. Finally, the study closes with a discussion of our contributions and implications for theory and practice, limitations,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