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13 - 23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과목 유아수학교육에서 유아교육과 2학년 41명을 대상으로 2007년 9월초부터 12월 중순까지 15주 동안 실행한 것으로 대학수업에서 대화를 통한 지식구성의 경험을 들여다보고자 하는 것이다. 학습자들은 듣는 입장에서 대화를 통한 지식구성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느끼게 되었으며, 이는 교수자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다. 공통의 맥락으로 제공된 텍스트를 읽지 않아 맥락에서 벗어난 대화를 하였고, 대화의 과정 중에 말의 차례 갖기, 다름에 대한 부정, 생각을 대화로 드러내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대화를 통한 지식구성에 대한 경험은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로 이분법으로 나뉘지 않고 서로 함께 가르치고 배우는 관계가 되었다. 학습자들은 자신의 이해를 언어로 드러냄으로써 능력이 드러났으며, 그러한 동료들의 드러남은 다른 학습자에게 학습의 동기유발로 작용되었고, 학습주체로서 책임감을 느끼게 되었다. 이해를 드러내는 동료들의 언어로 학습자들은 배움의 통로가 교사에서 동료로 전환되었다. 그로인해 big idea를 만들어보는 경험을 하였고, 이해의 지평을 넓힐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9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