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41 - 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Bakhtin을 비롯한 사회문화적 시각에서 대화의 의미와 특성을 살펴보고, 그 이해를 토대로 유아교육적 함의를 끌어내고자 한 시도이다. Bakhtin의 대화론(dialogism)에 의하면, 모든 발화는 이전의 발화에 대한 반응이고, 진정한 대화는 다름의 만남을 통해 새로움을 창출하는 위력이 있으며, 대화 속의 화자와 청자 모두 능동적이며 역동적인 역할을 하며 참여한다. 이러한 관점을 토대로, 유아 학급에서는 대화를 지식의 전달이 아닌 지식 생성을 위한 맥락으로 간주할 것, 단순 교수법이 아닌 교육 원리 및 문화로서 대화를 간주하는 귀 기울임의 교육을 실천할 것, 그리고 현재만이 아닌 과거와 미래와 대화함으로 해서 교육과정을 구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결국, 대화의 모든 잠재성은 교육자가 담화를 대화적 시각에서 바라보기로 선택할 때만 가능한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대화의 의미와 특성
Ⅲ. 유아 학급에서 ‘대화’의 의미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