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89 - 30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학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자료는 2001년부터 2015년까지 발행된 29편의 논문으로 유아의 문학활동이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석·박사 학위 논문과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 본 연구의 자료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자료로부터 유아의 문학활동에서 중재변인에 따라 종속변인인 사회·정서 발달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변인별 평균 효과 크기와 변인 간 평균 효과 크기의 차이를 밝혀 봄으로써 문학활동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확률효과모형에 의한 효과크기를 산출한 결과 유아의 문학활동이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1.27로서 큰 효과 크기를 나타냈다. 둘째, 문학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중재변인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셋째, 사회·정서 발달의 검사구인별로 분석해 본 결과 검사구인 간의 효과 크기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면, 문학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효과 크기를 고려하여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전략 및 도구를 개발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