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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건섭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73 - 19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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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지방의회와 주민 간의 의정활동에 대해 성과-서비스를 기대불일치 이론에 기초하여 평가하고 의정활동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의정활동을 효율성과 서비스 만족도를 연계하여 평가하였고, 평가초점은 성과측정에 대한 평가불일치를 규명하는데 두었다. 효율성은 객관적 데이터(1991년~2016년)를 이용하여 DEA방법에 의거 분석하였고, 만족도는 민선의회 7기(2014년~2016년) 진행시점에서 과거 의정활동에 비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관점에서 설문조사한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ⅰ) 지방의회 의정활동의 효율성은 높은데 의정 서비스 질 만족도는 보통수준이다. ⅱ) 결정요인의 차이로 효율성에는 의원 수, 행정사무감사가 중요하나, 만족도에는 조례, 예산, 질의, 민원활동 등이 중요하다. ⅲ) 서비스 만족도 차이로, 의원 및 공무원은 일반주민에 비해 점수가 높아, 만족도에 대한 기댓값과 실제 값에는 불일치가 있었다. 의원과 주민간의 불일치 해소하기 위해선 효율적인 의회운영, 의정참여와 소통활성화, 주민접촉과 협조, 의정서비스 신뢰성 확보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 및 선행연구
Ⅲ. 모형 및 방법
Ⅳ. 실증분석
Ⅴ. 종합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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