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보육기관에 다니는 유아들이 증가함에 따라 중요성이 부각된 교사의 영향력을 알아보 고자 하였다. 따라서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며, 교사-유 아 상호작용의 매개적 역할을 통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육아정책연구소(KICCE)의 한국아동패널(PSKC) 5차년도(2012) 자료를 사용하였고, 연구를 위하여 SPSS 18.0과 Amos 16.0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 의 교수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 또 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매개로 또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교사의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또래 상호작용이 교사와 유아에게 의미 있는 행동임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8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