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3 - 1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학습준비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 세 요인의 관계에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한국아동패널(PSKC) 7차년도(2014) 자료의 만 5세 유아 1,203명과 유아가 재원 중인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3.0와 AMOS 21.0, SPSS macro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루어졌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유아의 학습준비도에도 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학습준비도의 관계에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구조모형은 부분매개모형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유아교사가 어떠한 상호작용을 하느냐에 따라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이 달라질 수 있으며 차후 유아가 학습을 준비하는 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검증된 결과이다. 따라서 유아의 학습적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의 상호작용 질을 높이는 것과 이를 통한 유아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질이 향상되는 것이 중요하기에 결론에서 교사의 상호작용 질을 관리하기 위한 방안과 유아의 상호작용이 긍정적으로 발현되기 위한 과정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