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29 - 14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와 영아 간 상호작용 행동을 김정미, Mahoney(2013)가 개발한 한국판 어머니 행동 평가척도(K-MBRS: Korean Matermal Behavior Rating Scale)를 통하여 부모의 상호작용 행동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부모 상호작용 행동 분석은 반응적 상호작용 행동, 효율적 상호작용 행동, 지시적 상호작용 행동으로 부모의 반응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부모와 영아, 교사와 영아, 부모와 교사와의 관계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졌다. 부모와 영아 간 상호작용 행동 분석에서 부모의 양육태도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형성된 영아의 행동을 이해하고 도와 줄 수 있으며, 학부모 상담을 통하여 자녀 양육기술에 대한 지원을 하여 부모-영아-교사가 협동하여 영아 행동지도에 협력할 수 있었다. 둘째, K-MBRS를 통한 관찰 분석에 의하여 단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부모와 영아의 안정적인 정서적 지원과 함께 부모와 영아, 교사와 영아의 관계적인 면에서도 질 높은 상호작용 행동을 지원함으로써 영아가 어린이집 생활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긍정적이고 건강한 영아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었다. 셋째, 부모와 영아 간 상호작용 행동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질적 변화가 이루어 졌다. 교사는 부모와 영아 간의 상호작용 행동을 분석하는 과정과 부모 상호작용 행동 지도를 통하여 반성적 사고를 하게 되었다. 이는 교사가 자신을 돌아보며 교사 자신의 상호작용 행동 지도를 스스로 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39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