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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태 (가야대학교) 백종온 (가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5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65 - 77 (13page)
DOI
10.21298/IJTHR.2018.05.32.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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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이용 고객을 중심으로 문화마케팅활동을 통해 브랜드자산과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문화마케팅에 기반을 갖추고 브랜드자산을 높이고과 관계지속의도를 통해 충성고객과, 신규고객창출을 위한 효율적인 운영관리 방안을 시사점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검증은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첫째, 문화마케팅 중 문화판촉, 문화지원, 문화연출은 브랜드자산의 브랜드인지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설 1-1은 채택되었다. 문화판촉과 문화연출, 문화지원 순으로 영향력을 나타났다. 문화마케팅 중 문화판촉, 문화지원은 브랜드자산의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문화연출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가설 1-2은 부분채택 되었다. 둘째, 브랜드자산은 관계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채택되었다. 셋째, 문화마케팅 중 문화지원, 문화연출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문화판촉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은 부분채택 되었다. 따라서 커피전문점들은 문화판촉, 문화지원, 문화연출 등의 다양하고 적극적인 문화마케팅 활동들을 지속적인 지원과 환원을 통해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인지 및 이미지를 형성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브랜드 또한 성장할 것이다. 또한 고객들은 브랜드 자산을 높이 평가할 것이며, 이로서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및 신규고객 창출을 위한 전략을 통해 장기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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