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계숙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99 - 223 (25page)
DOI
10.20437/KOAECE23-3-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1)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지각하는 기관 구성원과의 관계 만족도에 기관의 조직문화, 교육공동체성 및 기관 만족도가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3~5세반 교사 292명이었으며, 이들로부터 수집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는 조직문화의 하위문화를 모두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기관의 각 구성원과의 관계만족도는 먼저 조직문화 요인들과 .13~.63, 교육공동체성 요인과는 .38~.69, 그리고 기관 만족도와는 .29~.55 범위의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중다회귀분석 결과, 구성원과의 관계만족도 총점에 대한 조직문화, 교육공동체성 및 기관만족도의 설명력은 62%이며, 각 기관 구성원과의 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독립변인들의 영향은 모두 달랐다. 이를 토대로 유아교사의 관계 만족도 증진을 위해 교사-부모와의 진정한 파트너십, 원장의 리더십 및 구성원 간에 기관 운영의 핵심가치 공유 증진 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관계 만족도 증진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구성원 간의 관계가 강조되는 따뜻한 유아교육공동체 구축에 일조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101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