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혜 (세명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42 - 164 (23page)
DOI
10.35281/csm.2018.06.8.1.14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 배경 학생이 겪는 정서적 문제에 주목하여 학생들의 정서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교육활동 방안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정서 역량에 대한 선행 연구로서 교육목표분류학, 신교육목표분류학, 사회정서학습론에서 이루어져 온 논의를 검토하고 정서 역량의 개념, 모형을 정리하였다. 또한 정서 역량 체계를 새롭게 설정하여 이를 적용한 국립국어원의 방과 후 교재인 『쏙쏙! 국어교실』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3장에서는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인 ‘올리볼리 그림동화’의 수업지도안을 대상으로 하여 정서 역량 활동의 목표와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소재, 주제 측면에서 문화적 요소와 함께 정서적 요소로서 감정, 반응, 가치, 신념, 태도 등이 나타남을 도출하였다. 두 편의 그림동화 〈카부니안은 어떻게 사람을 만들었나〉(필리핀)와 〈마지막 설인〉(몽골)의 수업지도안에 초점을 두고 정서 역량 활동의 목표와 내용을 살펴보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며
2. 정서 역량에 대한 선행 논의
3. 정서 활동 구성 체계: 국립국어원 『쏙쏙! 국어교실』의 사례
4. 다문화 배경 학생 대상 정서 역량 활동 분석: 올리볼리 그림동화 사례를 중심으로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