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연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인태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 하여 타당화하고, 그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CASEL에서 제시하고 있는 core competence를 검토하고 학교급에 따른 발달 과업을 고려하여 사회정서역량의 하위 요인을 도출하였다. 요인별로 사회정서역량 측정도구의 문항을 개발한 후,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내용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6학년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5개의 요인이 사회정서역량의 하위요인으로 결정되었으며, 문항분석과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해 예비 문항들을 정련하였다. 이후 전국의 74개 초등학교 2,106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여, 정서 인식 및 조절하기 5개 문항, 자기 관리하기 4개 문항, 공감하기 4개 문항, 긍정적 관계 맺기 4개 문항, 책임있는 행동하기 4개 문항으로 구성된 총 21개 문항을 최종 문항으로 확정하였다. 나아가 개인이 집단 내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규준을 개발하고, 진단 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