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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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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미정 (환경교육센터) 임수정 (환경교육센터) 정철 (대구대학교) 홍선욱 (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이종명 (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1卷 第2號(通卷 第77號)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53 - 16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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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제 1차 해양환경교육종합계획에 따라 국내 여건에 적합한 초등학생 고학년과 중학생 대상의 해양환경교육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총 9가지 해양환경소양을 개발하였고, 6가지 해양환경교육의 핵심역량을 참고하였다. 본격적인 교재 개발에 앞서 이론적 검토와 연구 설계를 진행하였으며, 국내외 해양환경교육 여건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전국의 초․중학교 학생 및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였고, 대상별 연계교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해양환경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환경교육, 해양환경, 초․중학교 교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대상별 해양환경교육 구성체계(주제)를 개발하였으며, 주제별 목표 선정과 집필을 담당하였다. 초등 해양환경 체험학습서의 경우, 체험중심의 놀이 활동으로 교재를 구성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해양환경의 지식, 태도, 가치관을 학습활동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함양하게 하였다. 중학교 해양환경 체험학습서 역시 생활 속의 문제를 통해 학생들이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해양환경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가 해양환경교육과 해양환경소양에 대한 논의의 시작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본 교재 개발의 의의로 들 수 있으며, 이 교재를 통해 학생들에게 해양환경에 대한 감수성과 공감 능력이 길러지고,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실천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Ⅵ.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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