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령 (한국체육대학교) 조욱상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2호(통권 제67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49 - 68 (20page)
DOI
10.15831/JKSSPE.2018.23.2.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학교 우슈교육의 질을 중국 현지 우슈 지도자의 관점을 중심으로 하여 고찰하고 우슈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요구되는 교육적 시도에 대해 논의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중국 대학과 초 · 중등학교 교사 5명이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로 참여했으며 이들과 중국 현지에서의 심층면담을 통해 초 · 중등학교 우슈교육자들이 지니고 있는 교육자로서의 자질, 우슈교육에 적용되고 있는 교육내용, 교수 · 학습방식 및 평가 방식, 그리고 그들이 인지하고 있는 중국 학교 우슈교육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분석하였다. 심층면담 자료의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중국 공교육에서의 우슈 지도자의 자질은 전문지식과 문화 소양을 통해 판단될 수 있고 현재 중국 일선학교의 우슈 지도자들은 우슈에 대한 전문지식과 문화 소양 측면에서 만족할만한 수준의 자질을 지니고 있지 못하며 문제해결이 시급한 수준이었다. 둘째, 학교 우슈교육이 채택하고 있는 교육 내용은 우슈 기본 동작과 기본 권술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슈의 중국 전통무예로서의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이고 연결성 있는 교육이 교육환경과 교육자의 자질 문제로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고 있었다. 셋째, 전통적인 교수 · 학습방법을 위주로 하며 창의적인 교수 · 학습방법을 혼용하여 활용하며 학교 우슈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질적 평가와 양적 평가를 동시에 적용한 종합평가 방식으로 학생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넷째, 연구 참여자들은 현재 중국의 학교 교육현장에서 제기되고 있는 우슈교육의 질에 관한 문제점들로 우슈 교육자의 자질과 전문성 저하, 시설 부족, 중국의 전통무예 교육에 대한 정책 혼선 등을 들었으며 그 해결책으로는 우슈교육의 실효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정과 이를 학교체육현장에 반영할 수 있는 교사 양성을 우선적으로 꼽았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의 학교 우슈교육이 지향하는 목표를 실현되기 위해서는 우슈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들의 교육 전문성 향상과 체계적이고 연속성 있는 교육을 유도할 수 있는 국가수준 우슈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지속적인 수정, 보완과정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중국 우슈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Ⅳ. 우슈 교육의 발전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