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복 (대전대동초등학교)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9 - 12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랜 기간의 역사를 통해서 볼 때도 학교교육의 혁신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이어져 오고 있다. 인류의 문명이 시작되면서부터 어떠한 형태라도 교육이 실시되었으며, 학교라는 정형화된 제도적 틀을 마련하여 공식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한 이후 학교교육의 개혁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졌다. 이러한 교육학적인 관심은 최근에는 학교교육의 본질과 목적, 교육목적을 실현하는 수단으로서의 교육과정 문제, 교실 수업과 평가의 문제, 학교의 운영과 행정적?재정적 문제 등 다방면으로 발전되고 있다. 하지만 학교교육의 문제와 해법에 대한 관심은 기존의 협소한 공장식 모형에 머문다는 한계점이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교육에 관한 논의의 틀을 거시적으로 확장하며 더 나아가 학교교육을 혁신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내러티브의 교육적인 원리에 기반한 교육과정 원리를 제시하며, 기존의 학교 개념을 넘어서 문화로서 학습공동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문헌에 대한 규범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작은 틀에서 논의되었던 학교교육의 혁신 방안을 조금 더 거시적인 차원에서 폭 넓게 탐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