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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호태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경남사학회 역사와경계 역사와경계 제108집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52271/PKHS.2018.09.10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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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신석기 유적에서 수습되는 여성상은 선사시대의 여신 신앙을 확인시켜 주는 유물이다. 청동기시대 암각화의 여성 성기문은 여신 신앙이 무엇에 초점을 두었는지 짐작하게 한다. 신석기 및 청동기시대의 여신 신앙은 건국신화에 서사된 내용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단군신화에는 신왕의 어머니로 웅녀가 등장한다. 그러나 유럽, 중근동, 동아시아에서도 확인되는 곰신, 곰 여신 신앙의 맥락 안에서 해석을 시도하면 웅녀는 어머니 여신이다. 주몽신화의 유화는 전사 왕의 어머니이지만 본래는 하늘의 새 여신이었으나 물의 여신이 된 경우이다. 유화 역시 어머니 여신이다. 박혁거세 신화의 알영은 하늘의 새 여신 모습이 뚜렷이 남아 있으나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와 배우자 여신이 되었다. 신화적 서사의 편집 과정을 거치며 여신의 처소와 신격이 바뀐 것이다.
한국 고대의 여신은 역사의 전개과정 속에 어머니에서 배우자, 다시 인도자로 모습과 역할이 달라진다. 영웅과 전사의 인도자가 된 여신은 세속사회의 젊은이가 불교적 깨달음의 길을 걷게 돕는 역할도 한다. 불교가 전래되고 확산되면서 여신이 불교 신앙의 하위 신령이 되었기 때문이다. 불교 신앙에 의한 편집을 거치면서 신화시대의 곰 여신, 새 여신에 대한 신앙의 기억은 설 자리를 잃는다.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온 여신의 마지막 거처는 큰 산이다. 그러나 유교의 가부장적 사고가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서 여성 산신들은 산이라는 거처도 잃게 된다. 역사시대에 접어들면서 본격화된 신의 남성화가 유교적 사고의 확산으로 마침표를 찍게 되기 때문이다. 산신의 남성화가 이루어짐으로써 여신신앙의 긴 역사는 망각의 늪 언저리까지 밀려나게 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여신의 모습
Ⅲ. 어머니 배우자, 인도자
Ⅳ. 기억과 망각 사이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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