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딩슈잉 (한국교원대학교) 한유진 (한국교원대학교) 조부경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47 - 273 (27page)
DOI
10.21183/kjcm.2018.09.17.3.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지속가능발전지향 창의인성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이러한 경험이 유아의 환경감수성과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봄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충청북도에 위치한 유치원의 만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실험집단에는 8주 동안 총 16회에 걸쳐「지속가능발전지향 창의인성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지속가능발전지향 창의인성 프로그램」은 유아의 환경감수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지속가능발전지향 창의인성 프로그램」은 유아의 생명존중인식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지속가능발전지향 창의인성 프로그램」은 유아의 환경감수성과 생명존중인식을 증진시킬 수 있는 창의인성 교육 방안으로서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이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3572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