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여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26857/JLLS.2018.11.14.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해교수자는 문해학습자에 대한 이해지평을 넓히면서 문해교수와 문해학습에 대한 식견을 갖춘 문해교육자가 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해교육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 명의 문해교육자와 그들의 생애에 대해 면담하고, 면담내용을 전사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이들은 문해교육에 참여하게 된 각기 다른 계기를 갖고 있으며, 문해교육 시작 이후 삶의 경로도 다르다. 그러나 이들은 비문해 상황에 대해 마음을 기울이고, 비문해에 대해 확장적 사유를 하고, 문해자로서 자신의 한계를 극복해 나간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들은 생애를 통해 ‘비문해자’를 특정한 대상을 지칭하는 고유명사적 의미로 사용하지 않고, 누구나 비문해자에서 문해자로 성장해 나간다는 발상의 전환을 함으로써 비문해의 문제는 비로소 우리의 문제가 되고 문해교수자와 문해학습자가 ‘공육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선행연구 개관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비문해자에 주목한 교육생애
Ⅴ. 문해교육자의 자세
Ⅵ. 논의: 비문해와 문해의 넘나듦
Ⅶ.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0187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