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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남윤명 (충북연구원) 손정은 (충북평생교육진흥원)
저널정보
충북연구원 충북 FOCUS 충북 FOCUS 제163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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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해교육의 필요성
· 우리나라 18세 이상 성인 중 311만명(7.2%)이 기초적인 일상문제 해결이 어려운 수준(초등1~2학년 수순)으로 추정
· 문해(文解)능력은 사회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다양한 능력으로 이에 대한 인식 제고가 필요
· 의무교육 혜택을 받지 못한 학습자들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문해교육 필요
· 광역단위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제 마련이 필요
□ 문해교육 정책 동향
· 2006년 교육의 기회를 놓친 성인을 위한 ‘성인 문해교육 지원사업’ 실시, 2007년 말 평생교육법 전부개정으로 문해교육 관련 법 조항 마련
· 2014년 문해교육 영역을 단순 문자해득능력에서 기초생활능력까지 확대
· 2016년 국가 및 시·도문해교육센터 설치 및 지정, 문해교육종합정보시스템 구축·운영 등 법적 근거 신설
· 2018년 시·도문해교육센터 설치 확대를 통해 국가-지역간 문해교육 지원체계 내실화 모색으로 경기도, 충청남도,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광주광역시 문해교육센터 설치
□ 충북의 문해교육 현황
· 충청북도 저학력 성인 인구(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는 18.4%로 전국 평균인 13.1%보다 높은 실정임(2015년 기준)
· 도내 저학력 성인 인구(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는 청주시(12.5%)를 제외한 도내 10개 시·군이 전국평균(13.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문해교육 관련 자치법규
- 전국 17개 시·도 중 14개 시·도에서 문해교육 지원 관련 조례를 제정 했거나 평생교육 조례 내 문해교육 관련 조항을 포함
- 문해교육 관련 조례 미제정(3곳) :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 도내 11개 시·군 중 9개 시·군이 문해교육 관련 지원 조례 미제정
: 문자해득, 문해교육 지원 관련 조례 제정 시·군(2곳)은 제천시, 단양군임
□ 도내 문해교육 기관 운영 현황 및 실태
· 도내 문해교육 기관은 39개로 나타났으며 그 중 공적영역의 비중이 46,.2%로 나타남
- 국가·지자체 46.2%, 법인 28.2%. 개인 10.3% 등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도내 11개 시·군 중 학력인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시·군은 5곳(6개 기관), 문해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는 5곳에 불과함
· 39개 기관 중 29개 기관(74.4%)이 노인을 대상으로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교육 대상이 일부 계층으로 한정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충북평생교육진흥원의 문해교육 사업추진에 있어 기관 간 네트워크 구측은 92.3%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남
· 문해교육 담당자의 문해교육 관련 연수 및 교육기회는 연평균 1-2회(35.9%), 참여기회 없음(30.8%), 여건부족으로 인한 불참(20.5%), 연 3-5회 참여(7.7%) 순으로 나타남
□ 정책적 시사점
·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
- 문해교육 관련 조례 제정 확대 필요
- 충청북도문해교육센터 설치 및 지정 운영 필요
- 문해교육 관련 DB구축을 통한 수요자 맞춤형 지원 체계 마련 필요
·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인적 기반 마련
- 학련인정 문해교육 및 문해교사의 전문성 강화 지원
- 문해교육 기관 관계자 전문성 강화 지원
- 문해교사의 지속적인 역량증진을 위한 문해교사 연구 지원
·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 지속적인 문해교육 행사 개최를 통한 도민의 관심 제고
- 권역별 문해교육 담당자 네트워킹 기회 제공을 통한 상호 학습 기회 지원
- 문해교육 기관에의 프로그램, 시설과 기자재 지원 필요

목차

[표지]
[목차]
[요약]
[Ⅰ. 문해교육의 필요성]
1. 배경 및 필요성
2. 문해교육 정책 동향
[Ⅱ. 문해교육 관련 현황]
1.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저학력 성인 인구) 현황
2. 문해교육 관련 자치 법규
[Ⅲ. 충청북도 문해교육 기관 운영 현황 및 실태]
[Ⅳ. 정책적 시사점]
1.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
2.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인적 기반 마련
3.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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