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길 (숭실대학교) 이경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97 - 621 (25page)
DOI
10.17286/KJEP.2018.32.4.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사코칭모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문헌연구를 통해 교사코칭모델 초안을 개발하였고, 포커스 그룹 인터뷰, 전문가 개인 심층 인터뷰 및 1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36명의 델파이 패널을 대상으로 3회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3차 델파이 결과와 기타의견을 반영하여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코칭모델을 완성하였다. 완성 후 초등학교와 중학교 그리고 고등학교에서 시범 적용하였고, 수정 보완을 거쳐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코칭모델을 확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코칭모델은 도입, 과정, 평가의 단계로 구성되었다. 도입 단계에는 교사코칭의 정의, 필요성, 철학, 목적, 상황, 환경이 포함되었고, 과정 단계에는 코칭대화과정과 코치의 역량이, 그리고 평가 단계에서 교사코칭의 평가가 도출되었다. 둘째, 교사-학생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코칭모델은 델파이 패널 36명에 해당하는 CVR 최솟값 .31을 상회하여 타당하게 구성되었다. 셋째, 교사코치모델에서 과정 단계인 교사코칭 대화과정과 교사 코치의 역량이 결합된 교사코칭 대화모델이 도출되었고 이 또한 타당하게 구성되었다. 교사코칭모델은 전문코치들이 하는 전문 코칭이 아닌 코치형 리더인 교사가 진행하는 코칭적인 접근으로 교사들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모델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0-0003425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