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혜성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9 - 17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국의 증거기반 코칭의 이론적 배경과 현황을 살펴보고, 그 함의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 테네시 주에서 교실평가척도체계(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 CLASS) 훈련을 받고 있는 교사 교육자 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8명의 교사교육자와의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증거기반 코칭은 CLASS에 의한 교실관찰 자료를 바탕으로 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촉진하고 있었다. 증거기반 코칭은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적 지원을 받고 있었으며, 다수의 유아교사가 코칭을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코칭이 전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증거기반 코칭 시스템이 한국의 유아 교사교육 및 전문성 향상에 대해 가지는 함의로는 첫째,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한 객관적인 준거 확립과 평가도구의 개발, 둘째, 기관평가와 교사 전문성 발달을 연계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 셋째, 교사교육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및 전문 인력 확충을 위한 체계적・정책적 노력, 넷째, 한국의 맥락에 맞는 적용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CLASS를 활용한 증거기반 코칭의 이론적 배경과 맥락
Ⅲ. CLASS를 활용한 코칭의 실제
Ⅳ. 증거기반 코칭 시스템이 한국의 유아교사 전문성 발달에 주는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