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혜경 (서원대학교) 전달영 (충북대학교) 공면규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17 - 229 (13page)
DOI
10.21184/jkeia.2018.12.12.8.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교 졸업생 감소 및 대학구조개혁으로 인한 대학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대학은 정체성 확보 및 이미지 개선을 통한 다른 대학과의 차별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들이 요구된다. 특히, 급격한 학령인구감소와 맞물려 다른 대학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대학 이미지 형성 및 강화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홍보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홍보의 활용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러한 홍보요인들이 대학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대학 이미지는 대학지원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청주지역의 국립 C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모형과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 역량 중 구성원의 의식수준과 대학시설, 복지수준, 접근성, 등록금 수준 등의 교육환경은 기능적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 역량 중 교수역량, 사회적 인정과 졸업생진출의 대학 평판 그리고 교육환경 중에서 대학시설과 복지수준은 사회적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 이미지는 학생들의 대학지원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대학의 사회적 이미지가 기능적 이미지보다 지원의도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1-000324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