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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희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 조갑룡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 반미희 (펌프하우스) 정용석 (김해 경원고등학교) 조찬희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1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61 (15page)
DOI
10.17548/ksaf.2019.01.3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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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문·예술 감성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에서는 감각을 되살리는 감성프로그램, 고등학교에서는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고자 하는 예술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프로그램을 중고등학생의 창의적·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예술적 감성을 함양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연구를 통해 중학교 3종, 고등학교 3종, 총 20차시 STEAM 프로그램을 구안을 이행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프로그램은 6개교 중고등학생 427여명에게 3차시 이상 적용하였다. 둘째, 수업 적용 후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두 집단 모두 만족도 설문문항의 하위 영역인 프로그램 만족도, 재미, 참여, 내용수준 등에서 높은 만족을 나타났다. 셋째, STEAM 과학태도 사전·사후 검사 실시 결과, 하위영역 중 소통, 유용성, 자아개념, 자아 효능감, 이공계 진로선택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갈 우리 중·고등학생들에게는 과학기술의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를 인지하여 서로 공감하며 협력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예술적 감성을 길러주는 STEAM 프로그램의 다양한 자료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STEAM 프로그램 개발
III. 프로그램 만족도 검사 결과
IV. 프로그램 효과성
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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