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경 (건국대학교) 김지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 - 3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초 연계 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활동은 유·초 연계와 초등학교 적응 관련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학교생활 적응에 필요한 기술을 참고하여 기초학습, 학교생활적응, 기본생활습관, 또래관계를 교육내용으로 포함시켜 유·초 연계 교육활동을 20회기로 계획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C시에 위치한 K어린이집 만 5세 유아 20명을 실험집단으로, T병설 유치원 만 5세 유아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 본 연구 교육활동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의 경우 누리과정 생활주제에 기초한 일상적인 활동만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초 연계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은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사회적 유능감과 사회적 유능감의 하위 영역인 정서조절, 정서성,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지식이해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자아탄력성 전체와 자아탄력성의 하위영역인 주도성과 애착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즉, 유·초 연계 교육활동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과 자아탄력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다양한 유․초 연계 교육활동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