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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정 (위덕대학교) 김경례 (위덕대학교) 오영호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495 - 51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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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포항지역의 포스코 및 외주파트너사에 근무하는 임•직원 425명을 대상으로 CSR활동이 기업이미지, 조직동일시,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으며,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CSR활동이 기업이미지, 조직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CSR연관성의 조절효과를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CSR활동은 기업이미지, 조직동일시, 기업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이미지는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실증분석의 결과로 포스코의 기업 PR이 안고 있는 문제점 및 한계점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포스코는 기업특성상 일반 대중들이 실생활에서 손쉽게 구입하거나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아닌 철강을 생산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일반 대중들이 가지고 있는 포스코의 기업이미지가 기업가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조직동일시는 기업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CSR연관성은 기업이미지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CSR연관성은 조직동일시에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SR활동, 기업이미지, 조직동일시 및 기업가치 간의 영향관계와 CSR연관성의 조절효과를 통합 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 발견한 CSR활동에 대한 실증적인 결과는 기업실무에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이 CSR활동을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단순한 활동이 아닌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경쟁우위 원천을 위해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행동으로 인식해야 할 것이며, CSR활동은 강제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특성 및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성에 맞는 CSR활동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기업이 투명한 경영을 실천하고 조직구성원들이 자사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CSR활동을 진정성 있게 실천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및 연구모형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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