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23 - 55 (33page)
DOI
10.20437/KOAECE24-2-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 감상 시 나타나는 유아들의 다양한 문학적 반응을 분석하여 연령별 그림책 해석 능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Y유치원 만 3-5세 유아 12명을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연령별로 그림책을 감상하고, 감상과정을 수집하여 Nikolajeva가 제시한 그림책 해석 코드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그림책 해석 능력은 연령별, 개인별 차이를 나타냈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점차 풍부해졌다. 즉, 그림책 해석 수준은 유아들의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각 해석 코드 내에서 점진적으로 성취되고 있었다. 반면, 각 해석 코드에 따른 그림책 해석 수준은 완전히 위계적이기 보다 부분적으로 동시에 습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들로 하여금 유능한 독자가 되기 위한 다양한 읽기 전략이 연령별, 수준별로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더불어 유아들의 연령별 그림책 해석 능력에 대해 탐색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그림책 감상 지도 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