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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4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9 - 29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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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도적 청소년정책 참여기구 활동에서 한국형 청소년참여 모델의 이론을 실질적으로 검증하고 이에 기반한 실천적, 정책적 과제를 제시하고자 실시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눈덩이표집(snow-balling)을 통한 심층면접(in-depth)으로 2017년 5월 19일 ~ 9월 23일 약 4개월에 걸쳐 실무자 9명과 청소년 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반구조화된 면접지를 통해 자신이 현재 참여하고 있거나 과거 참여한 경험이 있는 참여기구, 참여기구 활동에 대한 자타공인의 성장, 발전, 평가 경험, 지금까지 청소년참여기구의 활동 기간, 개인 경험에 따른 참여모형에 관한 의견, 참여기구에 대한 한계점,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한국형 청소년정책참여기구의 참여수준 모델로는 수직적 형태보다 수평적 형태의 비계층화 모델로 시기적인 형태를 결합시킨 모형이 현재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는 청소년정책참여 모델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청소년정책참여 모델의 마지막 단계에서 청소년주도 및 성인과 의사결정을 공유할 수 있으나 최종 결정권은 성인에게 있으며 성인을 배제한 참여활동을 청소년들은 원하지 않고 초기에는 정보제공과 어느 정도의 leading, 중기에는 격려와 지지, 후기에는 지원과 옹호의 과정을 원하고 있음도 알 수 있었다.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각각의 참여기구별 속성과 청소년정책참여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 등이 모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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