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영 (공주교육대학교) 정미나 (세종시사회서비스원)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5 - 55 (31page)
DOI
10.34244/JFOYS.2024.21.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역사회 청소년참여기구 활동 경험의 의미와 한계를 살펴보고, 향후 발전 방안과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참여기구 활동을 하는 청소년과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자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인터뷰에는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자치위원회 활동 참여 청소년 13명과 청소년기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 6명이 참여하였다. 인터뷰 자료 분석을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참여기구 활동의 의미는 다양한 차원에서 체감되는 변화로 요약되었다. 우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변화로는 소통 능력, 토론 역량, 예측 불가능성에 대한 대처능력, 리더십 증진 등이 확인되었다. 개인적 차원에서의 변화는 새로운 분야 학습, 생활습관 개선, 진로 발달 기여 등이 도출되었다. 나아가 학교 및 지역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됨으로써 환경 및 여건 개선 등의 변화를 체감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청소년시설의 운영과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주역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 위상에 대한 인식 변화를 느끼고 있었다. 한편, 청소년참여기구 활동 과정에서 부딪히는 한계와 어려움도 발견되었는데, 참여기구 운영방식으로부터 오는 어려움, 학업과의 병행 어려움, 접근성 및 물리적 여건의 제약, 낮은 인지도와 주변의 인식, 학교와의 연계 어려움, 관 주도 참여활동 운영으로 인한 한계 등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지역사회 청소년참여기구 활동의 발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