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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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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홍보학 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 - 104 (5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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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 목적은 조직 내부 공중이 보유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실제적으로 조직 내부 공중의 관계 유효성에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방법 세부적인 연구 설계는 첫째, 앞서 개발된 조직 내부 공중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세 가지 척도인 ‘상호 태도(mutual attitude), ‘상호 지식(mutual knowledge), ‘커뮤니케이션 기술(communication skill)’의 보유 정도가 조직 관계 유효성(커뮤니케이션 만족, 임파워먼트, 조직 몰입, 조직 공중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조직 문화가 조직 내부 공중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조직 관계 유효성의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였다. 결과 조직 내부 공중 커뮤니케이션 역량 척도는 조직 관계 유효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조직 문화의 조절 효과 검증에서는 위계 문화가 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조직 공중 관계성에 조절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에서 절충하여 분석한 조직 내부 공중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조직 커뮤니케이션 연구와 조직 관계 관리의 효율적 패러다임을 제시함과 동시에 다양한 관점의 역량과도 유기적, 통합적,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이 확인됨에 그 의의가 있다. 이에 조직 내부 공중 커뮤니케이션 역량 척도는 조직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의 적용 및 발전 가능성을 확대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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