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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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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69 - 29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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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족 상호작용 및 가정환경과 유아의 심리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유아와 가정 변인에 관한 복합적인 본 연구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가 2017년에 발표하여 전국적 데이타에 대한 분석이 가능한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2014) 자료를 사용하였다. 1차 년도의 연구대상은 2,150 가정이며, 7차 년도의 연구대상은 72∼79개월의 유아 1,620명과 그 가족이다.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의 신뢰도, 데이터의 평균과 표준편차, 상관관계를 살폈다. 가족 상호작용 및 가정환경과 유아의 심리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였는데 모델의 적합도는 우수하였다. 연구결과, 가족 상호작용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긍정적 영향을 보이고 있었으며, 유아의 심리를 매개로 한 간접효과도 긍정적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었다. 가정환경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으나, 유아의 심리를 매개로 한 간접 영향력은 약한 부적 형태를 보여주고 있었다. 또한, 유아의 심리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긍정적 작용을 하고 있었다. 이에, 가족 간 긍정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많이 만들고 가정환경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지원과 교육기관의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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