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정 (영유아교육지원센터) 김은향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 - 21 (21page)
DOI
10.20437/KOAECE24-2-0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족상호작용과 부모-자녀 상호작용, 놀이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사회적 유능감의 매개효과를 탐색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2014년) 조사에 응한 1,095명의 만 6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가 지각한 가족상호작용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정적 영향을, 외현화, 내재화 문제행동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자녀 상호작용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놀이상호작용은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정적 영향을, 외현화 문제행동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 유능감은 상호작용(가족, 부모-자녀, 놀이) 변인이 유아의 외현화, 내재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상호작용(가족, 부모-자녀, 놀이)의 질적 수준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향상과 문제행동 감소에 중요한 맥락을 제공하며, 이중 사회적 유능감은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보호요인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