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7 - 6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동안 특수학교 체육수업을 진행하는 체육교사들의 구체적인 체험을 해석하는 접근은 많지 않았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일반체육교사로서 특수학교 체육수업을 지도하고 있는 대상자들의 구체적인 체험의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현상학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3개월에 걸쳐 세 명의 제보자들의 수업을 관찰하고 현상학적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자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과 연구주제에 대한 다양한 글을 리뷰하였다. 이를 통해서 연구자는 1) 교수철학의 환원과 탈주관화, 2) 교수학적 변환과 내면적 수용의 한계, 3) 통념, 이데올로기, 재주관화라는 3가지 주제로 범주화하여 결과와 논의를 전개하였다. 더불어, 특수학교 체육수업 지도 체험에 대한 고찰과 장애학생의 체육 현장과 체험연구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고찰과 연결시켜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자의 결론과 제언을 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