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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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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1 - 6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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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본 연구에서는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소셜커머스 패션의류상품 시장에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지각하는 대안의 매력도가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 영향이 관계혜택에 따라 조절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조사기간은 2017년 9월 10일부터 2017년 9월 25일까지 총 16일간 실시하였으며 총 33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 중 284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하였다. 실증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가설검정을 위한 단순회귀분석 및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대학생이 지각하는 대안의 매력도가 전환의도에 대해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관계혜택의 하위요인 중 경제적 혜택만이 대안의 매력도가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적 혜택, 확신적 혜택, 특별대우 혜택은 대안의 매력도가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해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환의도에 직접적으로 부(-)의 영향을 미쳐 전환의도를 낮춰주는 독립변수로써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소셜커머스 패션의류상품 시장에서 고객의 전환의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대안과 비교하여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또한 소셜커머스 기업에서는 특별대우 혜택을 강화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강화시켜야 하며, 확신적 혜택, 경제적 혜택을 강화하여 대안의 매력도로 인해 높아질 수 있는 전환의도를 낮춰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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