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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8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3 - 13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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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지상파의 멀티 플랫폼 전략에 의해 개발된 웹드라마의 스토리텔링 특성을 분석해 그 사회문화적 의미를 해석하였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따른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TV 시청률은 급속히 하락하고 있는 반면 웹 플랫폼의 영향력은 날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상파 방송사가 TV와 웹을 동시 공략하고자 내놓은 웹드라마는,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서사 유형인 드라마가 어떻게 변하고 있으며 어디로 향해가고 있는지 무엇보다 잘 보여줄 텍스트라고 판단했다. 주요 분석대상은 지상파 3사 중 가장 일관되게 드라마의 멀티 플랫폼 전략을 수행해 온 MBC의 웹드라마 5편이었다. 분석 결과 이들 드라마는, 통합체적 서사 완결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일반적 웹드라마보다 기존의 TV드라마와 더 유사했고, 계열체적인 면에서는 일반적인 웹드라마들과 유사한 스토리텔링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5 편 모두 로맨스 드라마의 장르관습을 적극 동원하고 있으며, 거기에 판타지적 설정을 더해 일상의 판타지를 구현하고 있었다. 또한 만화・애니메이션적 캐릭터와 판타지적 설정을 통해 ‘유사 리얼리티’를 재현함으로써, 웹드라마의 주요 수용자인 청춘세대의 취향에 소구하고 있었다. 요컨대 지상파가 멀티 플랫폼 전략으로 개발한 웹드라마는 장르관습과 캐릭터 재현, 리얼리티 구현에 있어 기존의 TV드라마 보다는 웹드라마 다수의 스토리텔링 특성에 맞추는 방향으로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사실을 통해 웹드라마도 그 나름의 미학을 형성해가고 있을 가능성도 예측할 수 있었다. 아울러 기존 드라마의 클리셰를 적극 동원하고 있는 웹드라마들이, 비판의 대상이 되기보다 오히려 또 다른 즐거움의 요소로 소비되고 있는 문화 현상에 주목하여, 이를 디지털 세대 특유의 ‘데이터베이스 소비’ 현상으로 해석해 보았다. 웹드라마는 뻔한 스토리와 익숙한 드라마 클리셰로 단순히 소비되고만 있는 게 아니라, 그 나름의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대중과 만나고 있다고 본 것이다. 지상파가 개발한 멀티플랫폼 콘텐츠로서의 웹드라마는 이러한 현상을 보여주며 디지털 시대의 전개에 따른 우리의 이야기 문화가 어디로 향해가고 있는지 가늠케 해주는 유의미한 텍스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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