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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7 - 6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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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핵심역량기반 교육과정이라고 불리는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의한 ‘통합사회’ 과목의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살펴 본 것이다. 통합사회 과목의 교육과정 개발은 서로 다른 영역의 전공자로 구성된 연구진들 간의 민주적 의사결정과 합의에 초점을 두었으며, 중점을 둔 사안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사회는 과목은 일반사회, 지리, 윤리를 중심으로 하되 세계사를 고려한 통합 단원을 구성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둘째, 단원은 핵심개념을 포함한 핵심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겸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단원별 성취기준은 영역별로 병렬적으로 구성하고 진술하는 대신, 통합의 취지에 맞도록 대부분의 개별 성취기준을 각각 통합적으로 진술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단원의 명칭, 수, 순서를 비롯하여, 핵심개념과 학습요소의 수, 그리고 성취기준의 수와 진술방식 등을 둘러싸고 영역 간 열띤 논쟁이 이루어졌다. 특히 단원명은 통합적 성격을 띤 주제이기는 하나 특정 교과를 대표하는 성격이 짙어 더 많은 경합이 있었다. 문제는 국가의 특정 기관들이 이 과정에 과도하게 개입하고, 교육부의 협력관과 특정 교과의 연구진이 이에 동조하여 통합사회의 취지와 정체성을 흐리게 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러한 국가 기관을 동원한 교육과정 정치학은 통합사회 교육과정의 본래의 취지를 훼손한다는 점에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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