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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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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9 - 7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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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기에 등장한 ‘통합사회’ 개발의 구성 과정과 구성 체계와 특징에대해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쟁점에 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통합사회’는 과거 일반사회와 지리 영역의 통합을 시도했던 제6차 교육과정기의 ‘공통사회’와의 차별성을 갖고 좀 더 통합이 진전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관점의 조화와 균형을 통해 통합적 사고력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통합의 관점에서 구성된 통합사회는 9개의 핵심 개념 [행복, 자연환경, 생활공간, 인권, 시장, 정의, 문화, 세계화, 지속가능한 삶]을 통해 통합 단원을 구성하고 각 주제마다 4가지 관점이 어우러진 접근을 통해 통합 학습을 꾀하고 있다. 또한 교과의 핵심 역량과 기능의 개발을 위해 활동 중심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참여를 진작시키고자 한다. 이는 과거의 지식 중심 수업을극복하고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제시된 전략이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의미의 통합사회 과목의 출현에 대해서 누가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 핵심 개념 선정으로 4가지 통합이 질적으로 이루어졌는지의 문제, 통합이 제대로 이루어져 수업이 가능할 것인지의 문제, 수능 과목이 된다면 활동 중심 수업이 제대로 구현될 것인지의 문제 등이 제기되고 있어 이러한 한계를 보완해 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그리하여 수업의 과정에서 통합사회가 제대로 구현되도록 교사 연수나 교사 양성 과정을 통해 통합 수업 역량을 개발하고 활동 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통합적 학습 자료 등이 적절하게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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