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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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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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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4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3 - 235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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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교육을 잘 하려면 무엇보다 가르치는 내용이 좋아야 하고 가르치는 방법이 효과적이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한자의 기원이 담긴 甲骨文과 金文에 나타난 한자의 字源을 바탕으로 삼아 한자를 가르쳐야 함을 논의하였다. 본론에서는 갑골문 해석에 있어서의 異見을 검토해야 하는 것, 形聲字에 대한 인식을 전환해야 하는 문제, 會意字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관하여 논의를 전개하였다. 교육 방법에 있어서는 동일 계통의 部首를 연계하여 설명하는 방식과, ‘觸類旁通’식 한자교육 방식과, 유사 한자를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는 방식과, 한자의 의미 변화와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는 방식과, 本字와 後起字를 연관해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지금까지 축적된 한자에 대한 문자학의 연구 성과를 한자교육에 적극 활용하되,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이며 세분화된 교수방법을 통하여 한자를 가르쳐야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고, 아울러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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