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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감정평가학회 감정평가학논집 감정평가학논집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5 - 10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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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4, 5성급 호텔을 대상으로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통해 수집 한 자료에 대해 호텔 속성, 품질 신호, 판매 촉진, 고객 평가가 호텔 객실 요금에 미 치는 영향을 헤도닉가격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호텔 객실 서비스 품질에 대한 정보비대칭 상황에 놓이는 잠재 고객은 의사결정과정에서 위험을 회피하거나 감소 하기 위해 외부정보를 탐색한다. 경쟁적 시장 환경에 있는 호텔은 잠재 고객에게 호 텔의 품질을 알리려는 신호를 발송하며, 지속적으로 판매 촉진 활동을 통해 객실 판 매 극대화를 추구한다. 본 연구에서 품질 신호는 호텔 등급과 브랜드/체인 여부로 측정했고, 호텔 속성은 고객이 온라인에서 평가한 속성으로 보았으며, 판매 촉진 활 동은 할인율, 무료 취소 여부 등으로 측정했다. 또한 품질신호와 고객 평가 간, 주말 과 성수기 간 상호작용 효과를 포함했다. 연구 결과 첫째, 호텔 등급, 브랜드/체인 여부, 호텔 속성(위치, 서비스 등) 요인이 호텔 객실 요금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판매 촉진 활동 중 할인율과 무료 취소 가능 여부 그리고 잔여 객실 수와 동시 검색인 수가 객실 요금 결정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 결 과를 토대로 호텔등급과 브랜드/체인 여부, 그리고 주말 여부와 성수기 여부와 같은 세분 시장별 온라인 예약 시스템에서 할인율 제시, 유연한 취소 정책, 잔여 객실 수 표시, 동시 검색인 수 표시, 고객 관계 마케팅과 같은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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