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희원 (세종대학교) 변재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5권 제8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25 - 147 (23page)
DOI
http://dx.doi.org/10.17086/JTS.2021.45.8.125.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최근 급격히 성장한 호텔 산업의 온라인 예약채널 선택속성과 고객행동의 관계를 실증 연구하였다. 최신의 호텔 예약채널 유형을 고찰하였고, 예약채널 선택속성 요인을 추출하여 행동의도와의 영향 관계 및 예약채널 유형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 1년 내에 예약채널을 통해 특급호텔을 투숙한 만 20세 이상의 성인 남?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298부의 표본이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고객의 예약채널 선택속성에서 신뢰, 사용편리, 정보/내용과 고객 서비스는 호텔 고객의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호텔고객의 추천의도와 구전의도에는 정보/내용, 프로모션과 고객 서비스가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호텔고객이 사용한 예약채널 유형에 따라 고객의 예약채널 선택속성 및 행동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최근 급격히 변화해 가고 있는 호텔기업의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고객들의 평가를 수치화 했다는 면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또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예약채널로서 웹사이트ㆍ모바일 정보/내용의 주기적인 모니터링과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과, 고차원의 고객 서비스 플랫폼 제안 등이 필요하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