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25 - 43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교 교육에서 교사의 실천적 역량 가운데 하나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들 수 있다.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 은 교사의 수업 실천과 함께 교사에게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강조한 것으로, 이는 교육적 지식과 교과 내용 지식의 혼합 물로 볼 수 있다. ‘좋은’ 수업을 이끌어내기 위해 교사는 교과 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갖춘 상태에서 이를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어림하기’와 관련된 수학 내용 지식을 살펴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예비교사는 교사로서 필요한 지식을 획득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함께 갖추어야 한다. Lesson Play는 초등예비교사의 이론적 지식을 확인하는 도구이면서 동시에 수업의 실제를 경험해볼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왜냐하면 초등예비교사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대화를 가상의 시나 리오 형태로 기술하는 Lesson Play를 작성해봄으로써 자신의 수학 내용 지식 및 오개념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로부터 수학 수업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가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어림하기’ 과제에서 작성한 초등예비교사의 Lesson Play를 통해 교수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의 과정을 확인하는 동시에 학생의 오류에 어떻게 반응 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또 초등예비교사의 수학 수업 실행에서 나타날 수 있는 특징을 분석한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