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은영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5 - 21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면 시행되는 2019년에 교육실습을 다녀온 예비초등교사에 의해 표현된 초등교사 역할에 대한 은유적 개념을 도출한 후 예비초등교사 양성교육과정 개선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2019년 G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중 9월 30일부터 10월 25일까지 4주 간 교육실습에 참여하고, 본 연구 참여에 동의한 후 최종 분석의 대상이 된 185명이었다. 자료 수집 및 분석은 Saban(2006, 2010)을 참조하여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예비초등교사들에 의해 표현된 초등교사의 역할은 네 가지 범주에서 총 12가지의 개념이 도출되었다. 각 범주별로 나타난 은유적 개념은 다음과 같다. 인성과 생활 지도 범주에서는 방향 제시 및 안내(21.6%), 본보기(7.0%), 조화로움(4.3%), 반응성(3.8%)의 개념이 나타났다. 돌봄과 정서적 지지 범주에서는 사랑과 보호(16.2%), 인내와 공감(5.4%), 안정감(4.9%)의 개념이 나타났다. 가르침과 배움의 제공 범주에서는 예술성(8.6%), 처방성(8.6%), 다재다능(9.2%)의 개념이 나타났다. 학급운영과 전문성 신장 범주에서는 복합성(3.8%), 능력 향상(6.5%)의 개념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AI시대가 요구하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안, 교사로서의 정서역량 강화, 테크놀로지 지식을 활용하는 실습과목 개설, 다양한 매체의 활용과 표상형식의 경험, 교과 간 융합과 주제 중심의 탐구 학습 강화 등의 예비초등교사 양성교육과정 개선에 주는 시사점이 제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