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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1 - 17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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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한국 농식품의 수출경쟁력을 분석함으로써 중국 시장에서 한국 농가공식품의 수출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향후 한국 농식품의 수출확대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논문구성/논리: 본 논문은 중국의 농식품의 수출입 자료를 이용하여 무역특화지수, 시장비교우위지수, 시장점유율확장비율-수출유사성심화비율을 통해 중국 시장에서 한국 농식품의 수출경쟁력을 게산하였다. 논문의 구성은 제1장 서론이며, 제2장에서는 한국 농식품의 일반적인 고찰, 제3장에서는 중국시장에서의 수출경쟁력을 분석하고 제4장에서는 한국 농식품 수출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5장은 결론이다. 결과: 중국시장에서 한국 농식품의 수출경쟁력을 분석한 결과, 무역특화지수는 HS 17, 22품목을 제외하고 모두 수입특화품목으로 분류되어 수출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시장비교우위지수는 2014년 현재 모두 1보다 적은 값을 가져 비교열위인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MSER-ESDR은 미국을 제외한 인도네사아, 말레이시아, 일본에 대해서 수출경쟁력을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수출경쟁력 확보방안으로 첫째, 국경간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 확대 둘째, 권역별 진출 타킷 설정을 통한 소비자공략 셋째, 유통물류시스템 개선을 통한 비용절감 넷째, 한중FTA의 활용을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 다섯째,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정부 수출지원정책 강화를 제시할 수 있다. 독창성/가치: 한중 FTA가 발효됨으로써 위기에 봉착한 한국 농업의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기 위해 중국시장에서 한국 농식품의 수출경쟁력을 분석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현재 한국 농식품의 경쟁력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수출경쟁력 확보방안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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