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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성인계속교육연구회 성인계속교육연구 성인계속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 - 4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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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 HRD에서 나타나는 신집단역동성의 주요 변인은 어떤 것이 있으며, 신집단역동성이 구성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연구문제로 선정하였다. 기업 HRD에서 나타나는 신집단역동성에서 작용하는 상관관계를 연구하면 효과적인 기업교육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고, 또한 기업 HRD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 HRD에서 일어나는 신집단역동성에 관한 연구로서 내러티브를 방법적 도구로 활용하여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업 HRD에 나타나는 신집단역동성의 변인과 효과적인 활성화 방법에 관한 특성 분석,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HRD 프로그램, 강사, 교육 참여자, HRD 담당자이며, 상호 영향을 끼치는 내용을 질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기업 HRD에서 나타나는 신집단역동성은 4가지 주요 변인 즉, 감정적 변인, 지식적 변인, 정서적 변인, 의지적 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 HRD에서 신집단역동성의 활성화 변인은 강사 변인, 강의방법 변인, 강의내용 변인, 교육 참여자 변인으로 분석하였다. 기업 HRD에서 신집단역동성의 변인과 활성화 변인을 이해하고 분석 및 활용하면, 기업 HRD가 지향하는 인적자원개발을 고도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영목표를 달성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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