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 - 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농인 교원들의 교직수행 경험을 심층적으로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D동우회’에 속한 농인 교원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이중 심층면담에 동의한 5명을 인터뷰 하여 이들의 근무환경, 학생지도, 행정업무, 인간관계, 전문성 신장 등의 영역을 심층면담 통해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근무환경 경험에서 농인 교원이 가장 어려운 부분은 의사소통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을 중심으로 한 학생지도 경험에서 농인 교원들은 수업준비의 시간과 양이 동료 청인 교원에 비해 더 많이 요구되었으며 학생들과의 의사소통의 제한으로 강의식 수업에 가장 많이 의존하고 있었다. 셋째, 행정업무의 담임업무 경험에서 특수학급의 농인 교원들은 담임업무를 맡고 있었으나 특수학교의 농인 교원들은 담임업무에서 원천 배제되고 있었다. 넷째, 인간관계 경험에서 학교의 관리자, 동료 교원 및 보조원과의 원만한 관계를 맺거나 유지하고 있지 못하였다. 다섯째, 농인 교원들은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컴퓨터를 통한 원격연수를 가장 많이 수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지원방안으로 농인 교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변화와 교직수행에 관련한 제도적인 방안 마련 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농인 교원의 원활한 교직수행을 위한 정책적이며 실천적인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