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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주경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31 - 159 (29page)
DOI
10.18612/cnujes.2021.42.3.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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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 농인 대안학교에 근무하는 농교사들이 농인이면서 교사로 살아왔던 삶의 경험을 통해 새로운 농정체성을 확립해 온 여정을 탐구하여 그들의 경험에 담긴 의미를 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질적 연구방법인 내러티브 탐구를 방법론적 틀로 구성하여, 네 명의 연구참여자의 내러티브를 분석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의 삶의 경험으로서의 내러티브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수어를 기반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참여관찰 및 문서수집을 병행하였다. 이후 자료분석을 위해 Lieblich(1998)의 생애사 분석방법 중 범주적 내용분석의 틀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농인의 삶 속에서 찾은 교육적 희망(교육 당사자의 요구반영이 미흡한 농교육 현실, 수어로 배우며 품은 교육적 희망), 대안학교 농교사로서의 삶(농교사가 되는 변화의 과정, 교사로서 그리고 선배로서의 노력), 새로운 농정체성 확립(진정한 농정체성 탐색과 실천)로 범주화되었다. 본 연구는 농교육 변화의 필요성, 장애인에 대한 인식 제고, 그리고 대안학교가 농공동체로서 가지는 역할과 가치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매우 소수의 농인이 속한 대안학교에서의 연구라는 한계가 있지만, 농교사들이 농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농정체성의 의미를 찾고, 이를 농사회와 지역사회로 확산시킴으로써 자신의 문화를 만들고 있는 과정을 미시적으로 탐색한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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