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 - 3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학교육은 인간의 본성과 인간다움의 가치를 최대한으로 발휘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다문화교육의 목표인 ‘인간 존엄성과 보편적 인권에 대한 존중의 정신’과 상통한다. 특히, 아동기에 다문화 아동문학 작품을 통한 교육은 다문화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확립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다문화 교육은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효과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을 검토해본 결과 총론에는 다문화의 지향이 잘 나타나 있으나 국어과의 성취기준에는 다문화 관련 내용이 전혀 없고, 국어 교과서에는 다문화 제재가 두어 편 밖에 수록되어 있지 않고 내용도 너무 단순하여 타문화 이해에는 도달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교과서에 좋은 다문화 동화를 제시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지만, 목표중심 단원 편성 방식과 텍스트 중심 편성 방식을 적절히 절충 통합해야 한다. 교육과정의 총론에는 다문화의 지향이 잘 나타나 있으나 성취기준에는 다문화 관련 내용이 전혀 없다. 또, 국어 교과서에 다문화 제재를 더 많이 게재해야 하며, 교사는 좋은 다문화 작품을 선정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고, 타자의 문화 이해를 위한 학습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