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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영철 (경남교육연구정보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57 - 200 (44page)
DOI
10.15685/jms.2016.08.9.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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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효과적인 다문화 교육을 위해 경남 교육청 주관의 다문화 교육 연수를 받은 교원들을 대상으로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연수, 다문화 교육정책의 과제, 다문화 교육을 위한 학생지원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두 번째로 교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를 통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다문화 교육에 대한 다문화교육연수 수강 교원의 인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학생에 대한 교과, 한국어, 담임, 중도⋅외국인 학생 지도경험이 있는 경우에 인식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둘째, 다문화 연수 방향이 강의 방식에서 체험연수 방식으로의 조정과 전환이 요구되었다. 셋째, 다문화 업무 담당자의 승진⋅이동점수 필요성은 대체로 부정적이었으나 별도의 보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문화 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은 수준별 자료개발 미흡과 교원의 인식 미흡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다문화 교육 자료 개발 목표역량은 대인관계역량과 문제해결력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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