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태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 - 5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과 통합형 다문화 교수?학습자료 적용을 통하여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학교 다문화 교육 방안을 제안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 교육 연구자인 Banks의 다문화 교육 접근법을 중심으로 교과 통합형 다문화 교수?학습자료를 재구성하였고, 이를 연구 참여자들에게 적용하고 다문화 수용성의 변화 추이를 살펴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이후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개별 및 소규모 집단 면담을 실시한 후 연구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Banks의 다문화 교육 접근법을 활용한 교과 통합형 다문화 교수?학습자료는 연구 참여자들의 다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연구 참여자들과의 면담을 통해서는 다문화 사회 인식을 개선하는 교육, 실천과 비판성을 담보한 교육, 다문화 교육 기회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방식의 변화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 제언하고자 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정책적 측면에서 다문화 교육의 인지, 정서, 행동적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다문화 교수?학습자료 개발의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교과 통합형 다문화 교육 실천을 위해 교사들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현재의 다문화 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발전시키는 연구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