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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9 - 19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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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를 인권 친화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정 단일본 초등학교 도덕 3-4학년 교과서의 인권 친화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양성평등 관점에서 남녀 등장 횟수의 양적 균형, 사회적 소수자와 집단에 대한 다양한 표현들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인권 친화적 가치와 태도를 나타내는 표현으로 ‘존중’, ‘배려’, ‘책임’, ‘차별하지 않기’, ‘차이를 인정하기’ 등이 사용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인권 친화적 관점에서의 가치와 태도를 실천하기 위한 질문과 활동들이 함께 제시되어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연구자는 초등학교 도덕 교과의 인권 친화적 개선 방안으로 ① 질적 측면에서의 양성평등 관점 고려, ② 보다 다양한 사회적 소수자 사례 제시, ③ 사회적 소수자의 관점에서 참여할 수 있는 교과서 내용과 발문, 그리고 활동의 추가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2019년 발간 예정인 2015 개정 초등학교 5-6학년 도덕 교과서, 또는 차후 도덕 교과서 개발의 기초 연구로서 긍정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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