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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완수 (가온초등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5 - 6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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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은 초등학교 도덕과 및 사회과에서 핵심적으로 다루고 있는 주제이다. 그런데 내용체계표나 성취기준을 비롯하여 내용의 구성과정에서 두 교과간에 지속적으로 중복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인권교육에서 중핵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도덕과와 사회과의 독립적인 인권교육 운영에 대한 당위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현장의 현재와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2015, 2022 초등학교 도덕과 및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인권과 관련된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두 교과의 고유한 역할을 점검하는 동시에 인권 감수성과 인권 판단력을 중심으로 두 교과에서 추구하고 있는 인권교육의 핵심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도덕과와 사회과를 중심으로 한 초등학교 인권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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